2024년의 마지막 달, 메이테이는 오랜 세월 증기와 신화, 그리고 광물의 기억에 적셔진 도시 벳푸에 도착했습니다. 벳푸 100주년을 기념하는 온천 앰비언트 음악 작업을 의뢰받은 그는, 땅에서 소리가 솟고 시간이 안개에 들러붙는 이 도시의 지열적 심상지리에 깊이 몸을 담갔습니다.
잊혀진 시대를 명멸하는 청각적 유물로 승화시키는 ‘잃어버린 일본(失日本)’ 시리즈로 알려진 메이테이는, 만 옆에 자리한 100년 된 여관 '야마다 베소우(Yamada Bessou)'의 창고에 머물었습니다. 2주 동안 그는 증기, 돌, 대기 그 자체에 귀를 기울였습니다. 그 결과로 탄생한 작품 《Sen’nyū(泉涌)》는 온천 문화의 내면적인 정신을 추적합니다. 물이 길을 찾듯, 음악은 조용히 그러나 필연적으로 떠올랐으며, 메이테이의 공감각적 감수성과 장소에 대한 깊은 감응으로 형성되었습니다.
마이크를 든 그는 벳푸의 성지인 타케가와라 온천, 보즈 지옥, 헤빈유, 야마다 베소우의 개인 욕실을 돌아다녔습니다. 그곳에서 그는 온천의 숨결, 부글대는 진흙, 증기 소리가 나는 구멍, 대나무를 스치는 바람, 방문객들의 속삭임을 포착했습니다. 이러한 현장 녹음은 《Sen’nyū》의 음향적 기반이 되었는데, 이는 피어오르는 안개와 변화하는 열기까지 소리로 재현하려는 깊은 경청의 행위입니다.
하나의 연속된 작품으로 펼쳐지는 《Sen’nyū》는 유황과 돌 사이로 안개처럼 떠다닙니다. 보즈 지옥의 베일에 싸인 광기, 야마다 베소우 욕탕의 유령 같은 잔향, 타케가와라 온천의 나지막한 목소리들을 가로지릅니다. 그것은 물의 인내, 땅의 기억, 그리고 세대를 이어 이곳에서 몸을 담근 손길에 바치는 조용한 경의의 표현입니다.
과거의 메이테이 작품들이 희미해져 가는 일본에 대한 개인적인 인상을 전달했다면, 《Sen’nyū》는 더 촉각적인 존재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상상 속의 음악이 아니라, 장소로부터 마주친 음악. 그의 작업은 장소에서 태어나고, 형성되며, 그로부터 분리될 수 없는 음악, 즉 환경음악(環境音楽)의 정신에 가까워집니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메이테이는 타케가와라 온천 내부에 이틀간 공개 사운드 설치를 구상했고, 라이브 공연으로 절정을 이루었습니다. 관객들은 미네랄이 풍부한 온천수에 몸을 담근 채 소리에 잠겼고, 장소와 신체, 그리고 경청의 의식이 체현되었습니다.
《Sen’nyū》는 온천을 중심 주제로 한 메이테이의 첫 번째 앨범이자, 그의 ‘잃어버린 일본’ 프로젝트의 새로운 장을 여는 작품입니다. 이번 장은 〈失日本百景〉(잃어버린 일본 백경)이라는 확장된 제목 아래, 현대 사회 속에서 여전히 조용히 숨 쉬고 있는 그리움의 장소들을 탐색하는 시리즈로 이어집니다. 이번 앨범과 함께 메이테이가 벳푸에서 보낸 시간을 시각적으로 기록한 첫 사진집도 공개되며, 지금까지 소리로만 쌓아온 그의 세계에 새로운 층위가 더해집니다.
《Sen’nyū》는 일본을 주제로 한 메이테이의 헌신을 이어가면서도, 새로운 영역으로 나아갑니다. 그것은 의식이자 회상이며, 벳푸라는 땅의 광물적 영혼 속으로 깊이 잠수하는 행위입니다.
· 8월 8일 발매 예정입니다.
히로시마 출신 작곡가 메이테이(冥丁 Meitei) = 후지타 다이스케(Daisuke Fujita)는 일본 민속에 대한 깊은 경외심과 현대적인 사운드 기술을 혼합하여 "잃어버린 일본의 정취"라고 부르는 개념, 즉 일본 문화에서 점차 사라지고 있는 지나간 시대의 미학에 기반을 두고 작업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과거와 현재의 시간적 간극 사이에 존재하는 특유의 사운드 세계가 탄생했으며, 앰비언트, 힙합, 실험적인 음악적 감성이 명백히 조화를 이룹니다.
메이테이는 자신만의 음악적 테마와 에너지를 담은 획기적이고 상징적인 3부작 시리즈인 'Kwaidan'(Evening Chants), 'Komachi'(Métron Records), 'Kofū'(Part I & II)(KITCHEN. LABEL)를 통해 최근 앰비언트 음악의 선구자 중 한 명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일본 음악과 문화의 풍부한 역사와 다양성을 전 세계 청취자들에게 알리고 재조명하는 메이테이는 The Wire, Pitchfork로부터 최고의 찬사를 받았으며, MUTEK Barcelona 2020, SWEET LOVE SHOWER SPRING 2022와 같은 음악 페스티벌에서 공연하고, 2022년 첫 일본 투어와 2023년 Kwaidan 5주년 투어를 마쳤습니다. 메이테이는 솔로 작업 외에도 까르띠에, 시세이도의 IPSA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에서 캠페인용 오리지널 음악 제작 의뢰를 받기도 했습니다.
타케가와라 온천의 욕탕 벽타일이 재킷 이미지로 사용되었습니다.
Track List
A1. 泉涌 - 壱湯 / Sen’nyū - Ichi-no-yu
A2. 泉涌 - 弍湯 / Sen’nyū - Ni-no-yu
B1. 泉涌 - 参湯 / Sen’nyū - San-no-yu
B2. 泉涌 - 四湯 / Sen’nyū - Yon-no-yu
B3. 泉涌 - お湯 / Sen’nyū - Oyu
B4. 泉涌 - 伍湯 / Sen’nyū - Go-no-yu
Credits
Project & Concept Director : Meitei
Producer : Kenzo Fukagawa (AKANEKO)
Composed & Arranged by Meitei
Field Sound Recording by Tsuyoshi Iwasaki (Herbay)
Mastered by Stephan Mathieu at Schwebung Mastering
Photography by Hiroshi Okamoto (AKANEKO)
Art Direction & Design by Ricks Ang (KITCHEN. LABEL)
아주 늦은 시간, 사람이 모두 빠져나간 온천에 도착했습니다.
수증기에 의해 시야가 제한된 탕에선 귀가 더욱 예민해집니다.
내부에 울리는 소리는 영적인 느낌이 가득하고, 알 수 없는 기척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메이지 시대부터 축적된 시간이 녹아든 것 같습니다.
온천에 가본 적은 없지만, 어릴 적에는 친구, 동생, 아버지와 함께 대중목욕탕에 자주 가곤 했습니다.
음악을 틀자, 라커룸에서부터 느껴지는 물 냄새와 습도, 폐 속까지 들어오는 수증기, 뿌옇게 김 서린 안경, 따가운 느낌을 참지 못하고 발만 담갔다가 뺀 열탕 같은 오래된 기억들이 되살아났습니다.
목욕탕에서는 작은 소리도 크게 울려서 물속이 더욱 조용하게 느껴지곤 합니다.
4번 트랙에서는 잠수 대결을 하던 때의 고요한 물속의 물줄기와 감각이 떠올랐습니다.
‘잃어버린 일본’이라는 이름처럼, 잊고 지냈던 추억을 떠올릴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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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로시마 출신 작곡가 메이테이(冥丁 Meitei) = 후지타 다이스케(Daisuke Fujita)는 일본 민속에 대한 깊은 경외심과 현대적인 사운드 기술을 혼합하여 "잃어버린 일본의 정취"라고 부르는 개념, 즉 일본 문화에서 점차 사라지고 있는 지나간 시대의 미학에 기반을 두고 작업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과거와 현재의 시간적 간극 사이에 존재하는 특유의 사운드 세계가 탄생했으며, 앰비언트, 힙합, 실험적인 음악적 감성이 명백히 조화를 이룹니다.
메이테이는 자신만의 음악적 테마와 에너지를 담은 획기적이고 상징적인 3부작 시리즈인 'Kwaidan'(Evening Chants), 'Komachi'(Métron Records), 'Kofū'(Part I & II)(KITCHEN. LABEL)를 통해 최근 앰비언트 음악의 선구자 중 한 명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일본 음악과 문화의 풍부한 역사와 다양성을 전 세계 청취자들에게 알리고 재조명하는 메이테이는 The Wire, Pitchfork로부터 최고의 찬사를 받았으며, MUTEK Barcelona 2020, SWEET LOVE SHOWER SPRING 2022와 같은 음악 페스티벌에서 공연하고, 2022년 첫 일본 투어와 2023년 Kwaidan 5주년 투어를 마쳤습니다. 메이테이는 솔로 작업 외에도 까르띠에, 시세이도의 IPSA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에서 캠페인용 오리지널 음악 제작 의뢰를 받기도 했습니다.
타케가와라 온천의 욕탕 벽타일이 재킷 이미지로 사용되었습니다.
Track List
A1. 泉涌 - 壱湯 / Sen’nyū - Ichi-no-yu
A2. 泉涌 - 弍湯 / Sen’nyū - Ni-no-yu
B1. 泉涌 - 参湯 / Sen’nyū - San-no-yu
B2. 泉涌 - 四湯 / Sen’nyū - Yon-no-yu
B3. 泉涌 - お湯 / Sen’nyū - Oyu
B4. 泉涌 - 伍湯 / Sen’nyū - Go-no-yu
Credits
Project & Concept Director : Meitei
Producer : Kenzo Fukagawa (AKANEKO)
Composed & Arranged by Meitei
Field Sound Recording by Tsuyoshi Iwasaki (Herbay)
Mastered by Stephan Mathieu at Schwebung Mastering
Photography by Hiroshi Okamoto (AKANEKO)
Art Direction & Design by Ricks Ang (KITCHEN. LABEL)
아주 늦은 시간, 사람이 모두 빠져나간 온천에 도착했습니다.
수증기에 의해 시야가 제한된 탕에선 귀가 더욱 예민해집니다.
내부에 울리는 소리는 영적인 느낌이 가득하고, 알 수 없는 기척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메이지 시대부터 축적된 시간이 녹아든 것 같습니다.
온천에 가본 적은 없지만, 어릴 적에는 친구, 동생, 아버지와 함께 대중목욕탕에 자주 가곤 했습니다.
음악을 틀자, 라커룸에서부터 느껴지는 물 냄새와 습도, 폐 속까지 들어오는 수증기, 뿌옇게 김 서린 안경, 따가운 느낌을 참지 못하고 발만 담갔다가 뺀 열탕 같은 오래된 기억들이 되살아났습니다.
목욕탕에서는 작은 소리도 크게 울려서 물속이 더욱 조용하게 느껴지곤 합니다.
4번 트랙에서는 잠수 대결을 하던 때의 고요한 물속의 물줄기와 감각이 떠올랐습니다.
‘잃어버린 일본’이라는 이름처럼, 잊고 지냈던 추억을 떠올릴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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