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기나미(杉並)의 셋집에서 살고 있었다. 집주인의 부지 안에 있으며, 현관 앞에는 커다란 종려나무 두 그루가 있었다. 종려나무 잎은 바람이 불면 사각사각 소리를 냈고 특히나 여름철에는 기분이 좋았다.
월세는 집주인에게 직접 주기로 되어 있어 어지간히 늦은 밤이 아니라면 거실로 나가 차를 마시는 것이 한 달에 한 번 있는 관례였다.
집주인의 집에는 피아노가 있었다. 야마하의 업라이트 피아노. 따님이 예전에 치던 것이라고 한다.
이동과 조율 비용을 내가 부담하는 조건으로, 셋집에서 연주해도 좋다고 하셔서, 피아노는 다시 살아났다.
피아노는 거실로 쓰던 다다미 네 장 반짜리 방에 놓여, 식사하는 테이블 바로 옆에 있는 상태였지만, 그만큼 친근하고 부담 없이 칠 수 있었다.
그 무렵, 전람회장의 음악을 부탁받는 기회가 생겨, 바로 피아노를 치고 녹음했다. 그것이 'Echo'가 되었다.
그로부터 몇 년 후, 다른 전람회의 음악을 부탁받았다. 그때는 카세트 레코더와 기타, 그리고 피아노를 이용해 녹음했다. 그게 'Room Echo'가 되었다.
둘 다, 그 방의 울림이 소리에 담겨 있다.
시간이 흘러 세 들어 살던 집에서 이사 가게 되었고, 피아노도 제자리로 돌아갔다. 그리고 내가 나간 후에 집은 철거되었다. 지금은 주차장으로 사용되고 있다.
레코드는 CD보다 '시간'을 느낄 수 있다. 그 '시간'을 들어보라는 의미도 담아 A면 한 곡, B면 한 곡의 음반을 만들기로 했다. 레코드판에 바늘을 떨어뜨리면 음악이 시작되고, 그 바늘이 끝에 오면 한 곡이 끝난다. 뒤집으면 기다리고 있는 것은 또 다른 곡이다.
재킷에는 사진작가 오누마 쇼지 씨가 촬영한 그 방의 사진을 배치했다. 추운 날 오전의 빛이 담겨 있다.
발매하고 나면, 음악은 만든 사람의 손을 떠난다. 그래서 어떻게 들어도 상관없지만, 이 작품집이 완성되기까지의 경위는 적어두고 싶었다.
울림과 시간이 다양한 곳에서 '재생(再生)'되도록.
· B1 트랙은 재생시간의 한계로 인해 절반 분량 수록되었습니다.
가나가와현 출신, 교토에 기반을 둔 뮤지션 아오키 하야토(青木隼人)는 자주 레이블(grainfield)을 세우고 앨범을 발매합니다. 재킷 디자인도 자체 진행하며, 만듦새 좋은 음반에서 그의 섬세함이 느껴집니다. 종종 직접 그린 그림으로 엽서를 제작하거나 공연 이미지를 만들기도 합니다. 솔로 활동도 하지만 베이블루스, 라디오 존데, FOLKLORE, MIDORI 등 다양한 팀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Track List
A1. Echo
B1. Room Echo
Credits
Recorded at Syuro House
Mastered by Gen Tanabe
Photography by Shoji Onuma
Design by Hayato Aoki
주로 기타를 연주하고, 종종 카세트 레코더와 하모니카를 다뤘기 때문에 그의 피아노 연주가 신선합니다.
전람회를 위한 곡인 만큼, 공기같이 필요하지만, 의식하지 않게 되는 음악이라고 생각합니다.
평소 보다 더 조용하고, 음과 음 사이 간격이 넓어서 연주 자체가 환경음처럼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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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가와현 출신, 교토에 기반을 둔 뮤지션 아오키 하야토(青木隼人)는 자주 레이블(grainfield)을 세우고 앨범을 발매합니다. 재킷 디자인도 자체 진행하며, 만듦새 좋은 음반에서 그의 섬세함이 느껴집니다. 종종 직접 그린 그림으로 엽서를 제작하거나 공연 이미지를 만들기도 합니다. 솔로 활동도 하지만 베이블루스, 라디오 존데, FOLKLORE, MIDORI 등 다양한 팀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Track List
A1. Echo
B1. Room Echo
Credits
Recorded at Syuro House
Mastered by Gen Tanabe
Photography by Shoji Onuma
Design by Hayato Aoki
주로 기타를 연주하고, 종종 카세트 레코더와 하모니카를 다뤘기 때문에 그의 피아노 연주가 신선합니다.
전람회를 위한 곡인 만큼, 공기같이 필요하지만, 의식하지 않게 되는 음악이라고 생각합니다.
평소 보다 더 조용하고, 음과 음 사이 간격이 넓어서 연주 자체가 환경음처럼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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